9x년생과 부모세대의 이야기.


진짜로 끼니를 걱정하며 생존을 위해 달려온 베이비붐 세대. 

그들의 자녀 세대가 지금 결혼적령기 및 자녀 낳기의 시기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나라 출산율은 인류 역사상 전례가 없는 최저점을 찍고 있습니다. 

이 세대는 어떻게 길러졌습니까?

텔레비전에 체험 삶의 현장을 틀어놓은 밥상머리에선 “너 공부 안 하면 저렇게 살아야 돼” 라면서 

육체노동의 천시와 육체노동자가 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동시에 심었습니다.

“먹을 거 입을 거 잠자리 다 해주고 공부만 하라는데 그것 하나조차 제대로 못 하냐”는 구박을 들었습니다. 

성공적인 산업화로 대부분의 가정 애들이 먹고 자고 입고는 그럭저럭 다 제공받고 있었는데, 

다들 그걸 제공받는다는 이유로 다른 애들보다 더 높은 성적을 받아야 한다는 타박을 받았습니다.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배우는 내용이 그 자체로 가치 있는 것이어서 응당 공부해야 했기 때문이 아니라, 

남보다 나은 성적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무엇을 배우는지 따윈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교과 내용이 뭐건 간에 중요한 건 남보다 시험 잘 보는 거였습니다.

남보다 잘해야 하니까 당연히 남보다 더 공부해야 했습니다. 

“남들 놀때 같이 놀고 남들 공부할 때만 공부해서 어떻게 성적을 잘 받냐? 

남들 놀 때도 너는 공부해야 남들보다 잘 하지!”라는 말을 놀 때마다 들으며 컸습니다.

 물론 다른 집안 애들도 다 같은 말을 들었기에, 

다들 한계도 없이 공부시간을 늘려가야 할 운명이었지요. 

자연히 전혀 안 놀고 깨어있는 시간은 전부 공부에만 쏟는게 이상적인 생활로 여겨질 수밖에 없었고, 

다들 여기에 짓눌리며 자라야 했습니다.

남보다 시험을 잘 봐야 하는 이유는 그래야 체험 삶의 현장에 나오는 “망한 인생”으로 “추락”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공부의 이유와 동력은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것을 배우는 보람이 아니라, 

남보다 시험 못 봐서 “추락”할까 봐 벌벌 떠는 공포였습니다.

시험을 잘 못 봤다는 이유로 애들을 때리는 게 당연했습니다. 

도둑질을 해서도 아니고, 약한 애를 괴롭혀서도 아니고, 

받아쓰기 틀려서, 산수 문제 틀려서 매를 맞았습니다.

 매는 죄를 지어야 맞는 것일텐데, 그렇다면 공부를 잘 못 하는 건 죄였던 거겠지요. 

어른들은 애들이 아직 어려서 나중에 힘든 삶을 사는게 얼마나 무서운 건지 이해를 잘 못 할 거라고 생각하여, 

어린애도 몸으로 이해할 수 있는 원초적 공포를 일으켜 공부를 강제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직업들은 다 사회에 필요한 일들인데, 

왜 특정 일들은 천대되고, 돈도 조금밖에 주지 않고, 안전관리도 안 해주는지,

이런 것들을 어른들이 먼저 고민하고 모범적인 해답을 좇아 사회를 개선해 나가면서 

그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대신 남보다 공부 잘해서 그 천대되는 직업을 피하라고 다그치기만 했습니다. 

그런 일은 못난 다른 집 자식들이나 하라고 하고, 

너는 잘난 자식이 되어 “번듯한” 직장 가지라고 했습니다.

입신양명하여 부모의 기를 세워주는 게 궁극의 효행이라는 조선시대 이념은 잘도 살아남아 애들에게 주입됐습니다. 

다른 집 애들은 다 서울대 연고대 간다는데,

“지잡대”따위나 가서 빌빌대는 자식은 불효자식이라 얼굴을 들 수가 없습니다. 

부모들에겐 그래도 무조건 대학 보내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사립대들은 재미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평범한 노동자들이 인간다운 대접을 받지 못하고,

정직한 이보다 약삭빠른 이들이 득을 보는 세상은 그냥 놔둔 채 

인간다운 대접 못 받는 설움을 가슴에 한으로 쌓은 부모들은 자식들더러 너는 공부해서 나처럼 살지 말라고 귀에 못이 박히도록 말했습니다. 

내 자식이 다른 집 자식들을 공부 경쟁에서 이겨서 그 인간대접 못 받던 위치, 

자기가 살아온 위치에 ”추락“하지 않길 간절히 바랐습니다. 

하지만 다른 집들도 다 같은 생각을 했기에 경쟁은 무한히 치열해져만 갔습니다.


뉴스에 중소기업에서 노동자를 구하지 못한다는 얘기가 나오면 

“요즘 젊은것들은 배가 쳐 불러서 힘든 일을 안 하려고 한다”라고 욕을 합니다. 

하지만 내 자식이 거기 가야 한다고는 꿈에도 생각지 않습니다. 

귀한 내 자식은 매를 쳐서라도 공부를 시켜 그따위 천한 일을 하지 않게 만들 거니까요. 

학원비도 아낌없이 퍼붓습니다. 그런 질 낮은 직업은 다른 집 자식이 가져야 합니다. 

헌데, 남의 집에서도 자식을 그런 힘든 일 안 하게 하려고 때려가며 공부를 강제했을 거라고 생각은 했을까요.

인구의 절대다수에 해당하는 가정에서 부모들은 자식이 자기처럼 살지 않길 바랐습니다. 

부모의 삶이 모범이 되는 가정은 드물었고, 

부모가 뼈 빠지게 고생해서 뒷바라지해줬으니 

부모처럼 살지 말고 번듯한 대기업 직원이나 전문직이 되어야 한다는 식의 논리가 당연시되는 가정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인구의 대부분이 살고 있는 인생은 천하고, 존중받을 가치가 없고, 

필사의 노력을 다해 경쟁에서 이겨 피해야만 하는 그런 것이었습니다. 

보통의 삶은 보통이 아니라 망한 삶으로 취급되었습니다. 

그러나 인구의 대부분은 그 보통의 삶을 살아야만 하는 구조였고, 지금도 그렇지요.

대학까지 나와 이제는 정말 보통의 삶을 직면해야 하는 시기, 

자식들은 보통의 삶을 피하기 위해 취업준비기간이라는 마지막 유예시간에 들어섭니다. 

속은 타들어가고 절망은 깊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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